제가 겪었던 BMS_a066 오류 후 배터리 교체 후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설마설마 했는데 저에게도 이런 일이 일어나는군요. 어제 저녁 퇴근할 때 히터 켜고 얼마 안있어 오류메세지가 떠서 히터 끄고 조심조심 왔습니다.
평소에는 가급적 25~85% 사이 유지, 2주 전 지방 내려갈 일 있어서 공용급속으로 100% 충전했었고, 지난 일요일에 11%인 배터리를 85%까지 충전 후 어제 79%에서 첫 출퇴근이였습니다.
주행 거리는 15,223km이고 전장류 건드린거 없고 알리산 저가형 HUD만 뒤 OBD에 연결하고, 시가잭 하이패스만 달았습니다. 주행해도 된다고 나오기는 하는데 가다가 퍼지진 않을까 되게 조마조마했습니다.
목요일에 오후반차 쓰고 강서센터 방문하니 원격 진단 결과로 배터리 교체를 해야할 것 같다고, 배터리 주문은 해 두었고 오는대로 교체할 예정이라고 말씀해 주시더군요. 공간 상 배터리를 쌓아둘 수는 없고 발생할 때마다 주문 넣어 배송 받아 교환 처리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수많은(?) 차량들의 배터리를 교체해왔기 때문에 배터리만 도착되면 몇시간 내로 바로 교체된다고 담당 어드바이저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예상은 금요일 도착하면 바로 수리하여 월요일 출고 가능하다고 ㄷㄷㄷ 초특급이네요. 방문 전날 전화로 문의할 때 로너카는 모델3 레거시 모델로만 가능하다고 하셔서 그거면 됐다고 했습니다.
저는 퍼포 이런걸 원한게 아니고 갑자기 내연차나 모델 Y 내주실까봐(초보라 큰 차는 ㅎ) 모델3면 된다고 했는데요…
그런데 방문 당일 20인치 휠 모델3 퍼포먼스를 내 주시더군요. ㅎㅎㅎ

미리 흠집 같은(닦아보니 먼지던데요 ㅋ) 부위들 사진 촬영하시라 하여 휠 포함 여기 저기 사진으로 증거를 남기고, 테슬라 메일계정으로 수신된 로너카 대여 계약서를 후딱(담당 분이 이거 이거 이거 누르시면 된다고 하여 내용도 못 읽어봤네요) 동의하고 가져왔네요.
차가 완전 먼지 구대기라 이걸 닦아 말아, 유리만 닦을까? 했다가 어플에서 예상 출고일이 4월 25일로 설정돼서 눈물을 머금고 간이 세차를…. 했으나~ 물어보니 혹시 몰라서 전산상으로만 일정 여유있게 잡아 놓은거라고 하시더군요 ㅜㅠ
입고 다음날 다시 전화 주셨는데 배터리 교체는 완료됐고(헐~ 쾌속이네요) 추가로 요청 드렸던 사항은 월요일 처리 후 출고 가능하다고 합니다. 목요일 입고할 때 오후 반차를 썼기 때문에 출고 때도 반차를 사용하려 했으나 월요일은 회사에 눈치가 보여서 화요일 오후에 반차 쓰고 출고받기로 했습니다.
추가 요청사항 중 운전석 비상개폐손잡이가 저렇게 금이 가서 처리 가능한지 요청했는데, 저 부분만 부품이 별도로 나오는게 없다고 합니다. 문 안쪽 트림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데 실내 트림은 보증 대상이 아니어서 20만원 정도 비용 발생한다고 하여, 작동상에 문제만 없으면 그냥 놔 두시라 했습니다.
이 부분이 다른 차들도 많이 발생한다고 하시는데 다른 회원님들도 정말 그러시나요?
이후 다른 차량에서 저 부품만 분리해서 장착해보려고 했으나 분해하는 순간 깨져버려서(뭐가 깨진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교체가 어렵다 하시더군요.
▶ 어퍼암, 부싱 부분은 아직은 아무 문제가 없고 6만 키로 쯤 타면 소음 발생할꺼니 그 때 오라고 합니다.
아직 1만 6천키로도 안 탄 차라 증상이 없는 듯 하네요
▶ 운전석 시트 오른쪽 엉덩이 부분 꺼짐 증상은… 오른쪽만 보강을 하게 되면 이질감이 느껴질거고 크게 문제될 부분은 없어 보인다로 종결
▶ 운전석, 보조석 도어 개폐시 소음: 이 부분은 점검 요청 드리려 했는데 이미 확인하시고 조치하셨다고 하네요.
처음 몇일은 괜찮은거 같았는데 크게 바뀐 건 모르겠습니다. 문 닫을 때 옛날 용달차 닫는 소리 나요. 특히 창문 연 채로 닫을 때요 ㅎㅎㅎ
▶ 와이퍼 작동시 덜컥 소음: 프렁크 끝단과 간섭이 있다고 약간 조정해 주셨다고 합니다.

지난 1일 100% 충전했을 때의 거리입니다. 다음날 지방 내려가야 해서 100% 완충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배터리 교체 후 거리입니다. 41km 늘었네요.
월요일 밤 차가 아직 센터에 있을 때 원격으로 접속해서 확인했습니다.
담당 어드바이저 분 말씀으로 표시되는 거리는 평상시 주행습관, 주행도로, 날씨 등에 따라 계산되어져 나오는 수치로 정확한건 아니라고 하시네요. 물론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화요일 오후 차 받으러 갔을 때 강서센터 입구 모습입니다. 입구에 먼지 구데기가 된 제 미나실이 있네요. 귀찮아서 세차 안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간략한 후기로 작성하려고 했었는데 쓰다 보니 길어졌네요 ^^
배터리 교체 후기
- 퍼포먼스 몇일 타 보니 스텐 보다는 요철 구간에서 댐핑이 더 부드러운 느낌. 안그래도 물어보려고 했는데 어드바이저분이 차이점 느끼셨냐고 먼저 물어 보시더라구요 ㅎㅎㅎ. 퍼포먼스랑 스탠다드는 쇼바가 다르다고 합니다.
하지만 20인치 휠은 도로위의 약간 깊은 포트홀 충격을 그대로 쾅! 아침 출근길에 놀랬습니다.
- 역시 퍼포는 컴포트모드에서도 스탠보다는 가속이 살짝 빠릅니다. 좀더 묵직하지만 힘 있는 느낌
근데 옛날 모델이라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가속시 뒷자리 쪽에서 속도(출력?)에 따라 모터 소리가 들려 옵니다. 속도가 올라가면 소리고 높아지고, 속도가 낮아지면 소리도 낮은 음으로.. 아 이게 전기차라서 소리가 이렇게 나는구나 하는 느낌? 원래 이런건가요? 퍼포를 처음 타봐서… ㅎㅎㅎ
- 어항으로 타다가 3월에 틴팅을 전,측,후면 모두 존슨R 35%로 했었는데 로너카로 받은 모델3는 루마 어떤건지 모르겠지만 전, 후면 25, 측면 15정도 되는거 같더라구요. 낮에는 괜찮은데 지하 주차장 내려가니 어두워져서 놀랬고, 밤 되니 도로에서도 사이드미러가 잘 안 보여요. 뒷 차들 불빛에 의존해서 최대한 차선변경을 안했는데 원래 이런건가요? ㅎㅎㅎ
다음에 좀 어둡게 할까 했었는데 고민해봐야겠습니다 ㅎㅎ
끝으로, 여러 우려와 다르게 강서센터 어드바이저 분. 추가 요청과 질문 들에도 너무나 친절하게 잘 응대해 주셨고 빠른 처리에 감사 드립니다.
담당자가 지정되어 앞으로도 강서센터 입고시 해당 어드바이저분이 담당하게 되실꺼라고 하더라구요~
물론 앞으로는 센터 입고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